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회식불가" 팀워크 구축하는법

카테고리 없음

by 바둑빅초이 2021. 5. 30. 17:36

본문

회사에서는 회식은 말도 꺼내기 어렵습니다. 팀 성과를 위해 팀워크를 형성해야 하는 팀장(반장) 입장에선 서로에 대해 편히 이야기 나눌수 있는 자리가 사라져 팀장님들의 고민은 깊어만 가고 있었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하던 한 팀장님이 새로운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방법을 찾아낸 팀장님은 1명 빼고는  같이 일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라 서먹했습니다.

관계 구축이 필요했지만 코로ㄴㅏ로 인해 5인 이상 식사를 하는 것도 어려워 어떻해 하면 팀워크를 만들 수 있을까? 다른 팀장들도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을것입니다

예전같으면 회식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술자리를 좋아하는 편하기도하고 아무래도 사무실에서 하지못했던 속 이야기를 하기도 좋은 분위기 이기 때문입니다.

리더십 특강에서 "조하리의 창"을 듣고 방법을 떠오리게 됐습니다 "조하리의 창"은 자신의 타인이 알고 모르고를 기준으로 4가지를 나눠 살펴보는 프레임입니다.



자신도 알고 타인도 아는 열린창영역은 커뮤니케이션이 쉅습니다



자신은 모르지만 타인이 아는 보이지 않는 창영역과 사진은 알지 만 타인은 모르는 숨겨진 창 영역이 많을수록 커뮤니케이션이 힘들기에 이런 영역을 줄여나가야 월할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다는 것 이었습니다.



즉 서로가 아는 영역을 늘려가기 위해서는 리더가 먼저 조직 구성원들에게 자기 자신을 많이 알리는 자기고백을 해야 한다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 였습니다.



출-naver

방법은 알지만 실천은 쉅지 않습니다.

용기를 내어 팀원들에게 이야기했습니다

고민을 한 팀장님의 용기있는 이야기

"새로운 팀이 구성되었는데 우리 회식도 못하고 재택 근무하는 팀원도 많아서 어떻게 팀웍을 만들지 고민을 했습니다.



가장 고전적인 방법이지만 가지소개하는 시간을 매주 가져볼까 합니다.



각자 자기 소개하는 자료를 만들어서 화살회의로 공유합시다 제가 먼저 다음주에 만들어서 발표를 하겠습니다"

짧은 발표지만 준비하는데에  많은 고민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살아온 연대기를  서술하기보다는 요새 제가 업부 외적의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들 그리고 고민하고 있는 것들을 나누었습니다.



특히 평소에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하려고 노력헀습니다.



지난해에는 강점진단 MBTI 같은  개인진단을 한게 있어서 그내용을 보여주면서 잘하는 영역, 강점 과 잘 하지 못하는 영역 단점을 설명했습니다.


케티이미지뱅크

이 진단에서 팀장은 현실에 대한 리스크 분석 안정적인 운영은 잘하지만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위협을 무릎쓰는 실행력이 부족하다 나왔습니다.



실제로도 그런일에 많이 주저하는 편입니다 팀원 중에서 제가 부족한 영역을 저보다 잘 하시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도움이 필요합니다 제가 새로운 것에 주저한다면 항상 저를 환기 시켜주세요

처음 자기소개를 가지겠다고 했을 때 팀원들이 내심 저런 걸 왜 하지하는 눈치였습니다.



저도 그걸로 겼기에 조금 더 솔직한 자기고백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제이야기를 끝내고 팀웓늘의 눈빛이 좀 바뀐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일주일 후에 자기소개할 다음 주자로 J를 지목했습니다



남자가 많은 회사에 있는 여직원인데다 술을 좋아하지 않고 조용한 성격인지라 평소 속깊은 이야기를 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J는 취업후 겪었던 일들과 생각한 것들 그리고 개인적인 취미 등에 대해 이야기해주었습니다

J가준비한 PPT 발표


대학원 졸업사진

저는 전문대를 졸업하고 좋은 기회를 얻어서 회사에 입사했지만 콤플렉스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방통대를 다니고 석사까지 했습니다.

항상 더 완벽하게 보여야 해라는 생각에 사로 잡혀서 강박적으로 옷을 입고 행동하려 했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 자기소개를 위해서 저를 돌아보다가 발견했습니다 이제는 자유롭게 팀원들과 지내고 싶습니다.



"학창 시절에 운동선수를 해서 글쓰기가 어렵습니다



직원Y PPT 발표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과 자신의 삶의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모든 구성원의 자기소개가 끝나고   직원들의 소감

술에 취하지 않고 그것도 대낮에 사무실에서 서로 이런 이갸리를 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술자리에서보다 더 진실한 이야기들이었습니다. 발표를 준비하면서 저를 돌아보는 시간도 좋았고 다른 팀원들이 생활하고 고민하는 걸 들으면서 제가 요새 열정이 식었구나 재밌는 일을 찿아야겠다는 좋은 자극이 되기도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회식이 힘든 요즘 팀장님들도 용기내서 한 번 시도해보는건 어떨까요?    



#팀장 #용기 #회식